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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2020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 수상작 분석하기(기획/마케팅)

안녕하세요. Simple is Best 심이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경기도 광고홍보제 홈페이지를

함께 둘러보았는데요.

 

2020/11/01 - [마케팅 이야기] - 2020 경기도 광고홍보제 온라인 전시회 둘러보기

 

2020 경기도 광고홍보제 온라인 전시회 둘러보기

안녕하세요. Simple is Best 심이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일정과 제1회 수상작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2020/08/10 - [마케팅 이야기]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일정과 수상

maciteasy.tistory.com

 

오늘은 제2회 수상작을 함께 분석하면서

어떤 포인트에 집중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대상은 영상 부분에서 나왔으므로

함께 분석할 기획/마케팅 기획서는

최우수상과 우수, 장려 부문입니다.

 

 

 

 

최우수상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최우수상은 안전, 평화 관련 주제를 다뤘습니다.

얼핏 보면 굉장히 지루해 보이는 이슈인데

어떻게 재미있게 풀어냈을까요?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코로나19 이후 배달음식 서비스가 증가했다는

시장분석으로 시작합니다.

시작은 굉장히 노멀 하지만 컨셉 아이디어가 재미있어

뽑힌 작품이니 끝까지 봐주세요.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배달이 증가하면서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른

일회용 '용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플라스틱 용기가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지만

세척하지 않으면 모두 쓰레기일 뿐이라고 하죠.

그래서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잠깐!]

이 글을 보시는 분은 플라스틱 용기도 깨끗이 씻어서

분리수거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드디어 메인 컨셉이 등장했습니다.

앞서 일회용 '용기'가 문제라고 했는데

이 '용기'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용기'있는 사람입니다."라고 재미있게 풀었습니다.

 

이어서 나오겠지만 이 문장이 전체 컨셉과

실행 방안 모두 쉽게 표현하고 있어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우승작도 그랬지만

컨셉 아이디어를 재치있게, 재미있게 잘 뽑아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020/08/10 - [마케팅 이야기]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일정과 1회 수상작 분석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일정과 수상작 분석

작년에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가 열린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어느새 2회가 되었네요. 2019/09/22 - [마케팅 이야기] -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 2019 경기도 광고 홍보제 누구나 참여 가능한

maciteasy.tistory.com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실행 방안은 아주 쉽습니다.

컨셉 그대로 집에 있는 '용기'에

배달 음식을 받아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 역시 일회용기를 다시 받은 식당에서

용기를 잘 세척해서 분리를 하던지

애초에 음식 용기를 일회용기가 아닌 일반 그릇에

담아서 옮겨주던지 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공공배달앱과 엮은 것도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공공배달앱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선

초반에 할인 쿠폰을 많이 뿌려야 할 텐데

공공배달앱이 세금으로 운영될 것인 만큼

비용을 투입할 명분이 생겨 좋은 것 같습니다.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간단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있습니다.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이에 더불어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효과는 물론

가지고 있는 용기에 담아서 음식을 받는 방법이

불편하고 귀찮은 일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잘하고 있다는 인식을

잠재 고객들에게 심어줄 수 있습니다.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최우수상작 ]

컨셉 하나와 실행방안 하나로 아주 쉽게 구성

기획/마케팅 부문 기획서입니다.

세밀한 부분은 조금 더 다듬어야 할 필요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아이디어나 계획이 쉬워서

경기도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은 우수상, 장려상 부문을 분석해볼 텐데요.

전반적인 내용을 다 다루면 너무 길어져서

수상을 할 수 있었던 핵심 포인트만 다뤄보겠습니다.

 

 

 

 

 

우수상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우수상작 ]

사실 우수상부터는 아! 하는 느낌은 별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수상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각 기획서마다 킬링 포인트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게 바로 위에서 보이는 이색 휴지통 설치와

푸드트럭 사원 지원입니다.

 

청정계곡을 유지하기 위해 쓰레기통 설치와

시민들의 자연스러운 행동 유도를 유도하고

시설물 철거에 따른 먹거리 부족을 

푸드트럭 설치로 해결하고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아이디어가 기가막힌다는 아니지만,

바로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입니다.

 

 

 

 

장려상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장려작 ]

마지막은 장려상 부문입니다.

도시에서 계곡의 물소리를 들려줌으로써

많은 사람이 경기도 계곡을 찾아오고 싶게 만드는

방법을 썼다는 점이 이색적인 것 같습니다.

 

 

[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장려작 ]

전반적으로

도심에서 계곡을 느낄 수 있게 만든다는 점이

이 기획의 핵심인데, 이 역시도

바로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머지 부문과 수상작은

직접 방문해서 살펴보실 수 있도록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http://2thaward.ggideacontest.com/2thaward/exhibition.php?ut=ex&award=1

 

경기도 광고홍보제

‘새로운 세상을 상상하라!’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thaward.ggideacontest.com

 


 

지금까지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기획/마케팅 부문의

최우수상부터 장려상까지 분석해보았는데요.

 

최우수상의 경우에는

제1회 최우수상 작품과 매우 비슷하게

무릎을 탁 치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즉, 재미있는 컨셉과

컨셉을 담아내는 실행 안을 가진 기획서가

우승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하죠.

반대로 실행 방안은 많을 필요까지는 없고

확실한 방법이라면 1~2개 정도만 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경기도 광고홍보제 심사 기준 ]

 

우수, 장려상 같은 경우

임팩트 있는 컨셉, 아이디어라기보다는

바로 실행해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을 담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정리해보면,

인상 깊은 아이디어나

실행해서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실행 안

둘 중 하나는 확실하게 담아

수상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 이맘때 다시 열릴

제3회 경기도 광고홍보제에는

과연 어떤 작품이 나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