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일정과 수상작 분석

작년에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가 열린다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어느새 2회가 되었네요.

 

2019/09/22 - [마케팅 이야기] -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 2019 경기도 광고 홍보제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 2019 경기도 광고 홍보제

이 글을 보고 있다면 당신은 광고, 홍보 전문가를 꿈꾸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인 경기도 광고 홍보제가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책광고와 공익광고 크게 두 분야�

maciteasy.tistory.com

 

사실 저도 이 공모전에 나가고 싶었지만

주제가 정말 쉽지 않았어요.

 

제가 제안서를 쓸 때는

실제 행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느냐를

정말 많이 고민하는데 제시된 주제 어느하나도

경기도민의 생각, 행동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포기하고 잊고 지내던 와중에 벌써 1년이 지났고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를 한다는 광고가

여기저기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포기했던 1회 공모전에선

과연 어떤 아이디어가 우승했는지 살펴보고

2회 공모전에 도전할 아이디어를

쥐어짜 봐야겠습니다.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우승 기획서 살펴보기

 

기획서는 10장 내외로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더 쉽지 않은 것 같은데요.

 

제가 그토록(?) 고민했던

경기지역화폐 기획/마케팅 기획서 분야 수상작입니다.

경기도 공무원들 뿐만 아니라

제 가려움도 긁어줄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볼게요.

 

 

 

 

앞쪽 3장은 경기지역화폐를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요약하면 메시지가 너무 많으니

쉬운 메시지 하나만 전달하자는 내용이네요.

 

 

 

 

그래서 나온게 바로 '효자손'

카드를 '긁는다' 라는 행동과 '도움을 준다'는 목적

2가지 요소를 가지고 효자손을 연결했습니다.

 

 

 

 

 

긁는다는 행동을 적극 상기시킬 수 있도록

TVC, 포스터, 스크린도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짰네요.

 

 

 

 

마지막 홍보 부스는 앞선 마케팅 전략에 비해

조금 평범한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재미있지만 조금은 아쉽다

 

제가 포기한 공모전 기획/마케팅 기획서 부문에서

전반적으로 '재미있는 아이디어였다'라고 봅니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합니다.

 

* 물론 제출하고 우승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게 완벽할 수 없듯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좋겠죠?

그런 관점에서 분석해보았으니

혹시 의견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은 토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연령대가 제한적인 아이템 '효자손'

3040에겐 익숙한 효자손입니다만,

1020세대는 효자손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알더라도 실제로 사용한 학생은

몇 명이나 있을까요?

그런 점에서 효자손이라는 아이템이

젊은 세대에게는 어필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재미있지만 경기지역화폐여야만 하는 이유가..?

'긁는다'는 액션을 활용한 마케팅은

분명 재미있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긁는' 액션은 모든 카드가 동일합니다.

꼭 경기지역화폐여야만 하는 당위성이

조금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3. 자칫 올드한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

효자손... 긁어주고 시원하고 좋습니다만,

조금은 올드한 느낌이 있습니다.

활성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쓰고 싶도록 만들기 위해선

올드한, 정감 가는 이미지보다는

트렌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갤럭시보다 아이폰을 쓰는 이유와

같다고나 할까요?

 

 

공모전은
공모전으로 끝나는 것일까?

 

제1회 경기도 광고홍보제의 우승 기획서대로

실제 경기도민에게 홍보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아쉽게도 보이지 않습니다.

가장 앞쪽에 기획서로 사용된 이미지만 보이네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아직 1회이니만큼

수억의 경기도 재정을 소비하며 실제로 적용하기엔

많은 아이디어들이 아직 영글지 못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모전이 공모전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더 많은 분이 참여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치고 

실제 경기도민의 행동을 바꿀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의 주제 역시

확실히 현재의 주요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와 관련된 주제가 굉장히 눈에 띕니다.

그 밖에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경기도 공공임대주택, 경기행복주택 공급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올해도 좋은 아이디어가 모이길 기대하며,

저 또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참여할 수 있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http://www.ggideacontest.com/

 

경기도 광고홍보제

‘새로운 세상을 상상하라!’ 제2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www.ggideacont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