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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와 PC방이 손잡은 이유

지난 포스팅에서 네이버가 검색 점유율 위기를 어떻게 돌파하기 위해 검색 엔진을 담는 플랫폼, 웨일이라는 웹 브라우저 개발로 잡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려드렸습니다.

 

2020/02/07 - [마케팅 이야기] - 네이버와 애플의 위기 돌파? 미묘하게 다른 한 가지

 

네이버와 애플의 위기 돌파? 미묘하게 다른 한 가지

즐겨듣는 유튜브 중 경제분야에서 최근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고 계신 슈카월드님. 내용이 다양하고 비교적 많은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콘텐츠가 매우 알찬 편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분께도 강력 추천하는..

maciteasy.tistory.com

 

 

 

이 포스팅이 나가고 며칠 뒤 중앙일보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기사를 썼더라고요. 

 

https://news.joins.com/article/23706753

 

“브라우저 지배해야 온라인 장악”…네이버, 크롬에 도전장

국내외 기업 간의 PC·모바일을 넘나든 웹 브라우저 전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news.joins.com

 

 

 

우연인지, 제 글을 보고 썼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와 동일한 생각을 가진 분이 쓴 기사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런데 내용 중에 네이버가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IPCA)와 업무 협약을 맺고 PC방 기본 브라우저로 채택한다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관련 기사를 다시 검색해보니 1월 중순경에 보도가 된 내용이었습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17/2020011702120.html

 

네이버 웨일 "PC방 기본 브라우저 된다"

네이버가 만든 웹 브라우저인 웨일이 전국 1만여 PC방의 기본 브라우저가 된다. 네이버는 사단법인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IPCA)와 업무협약을 ..

it.chosun.com

 

슈카월드 님의 영상을 보다가 알게 된 인사이트였는데 네이버가 실제로 그런 액션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소오름~!! 게다가 네이버의 플랫폼 개발에 따른 확산 전략이 생각보다 빠르고 과감하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PC방 제휴 전략이 굉장히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4가지 관점에서 그 이유를 살펴볼까 합니다.

 

 

 

 

1. 가장 쉽고 빠른 확산 전략

 

지금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 사파리 브라우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모르는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는 그 역사가 10년 이상 되었습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왔으며, 시장 점유율 장악을 위해 크롬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사파리는 iOS 계열, 삼성 브라우저는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는 하드웨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딱히 기댈 수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하드웨어 부분을 PC방 제휴라는 전략을 선택함으로써 영리하게 돌파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입니다.

2019/06/13 - [마케팅 이야기] - 유튜브와 네이버 지식인, 20년 전 역사가 반복되다.

 

유튜브와 네이버 지식인, 20년 전 역사가 반복되다.

지금 유튜브와 네이버의 대치 관계를 보고 있으면 과거 2000년 초반 네이버와 다음의 대결 구도가 생각난다. 물론 지금은 네이버가 국내 검색 포털 70% 이상 차지하며 다음은 좀처럼 치고 올라오지 못하고 있지만...

maciteasy.tistory.com

 

 

 

 

2. 미래 사용자 확보

 

PC방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대는 어떻게 될까요?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어쩌다 PC방을 들르게 되면 1020으로 보이는 사용자가 대부분이었고, 저 역시 20대까지는 친구들과 함께 PC방을 가다가 30대가 되면서 거의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즉 1020이 PC방 주 고객일 것입니다. 10대는 인터넷을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연령대이자 앞으로 오랜 세월 인터넷을 사용할 미래 잠재 사용자이기도 합니다. 모든 기업이 마찬가지겠지만 미래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데요, PC방 제휴를 통해 10대 들에게 웨일 브라우저를 만나게 하고, 타 브라우저 대비 좋은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손쉽게 미래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PC방 이용여부(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

 

 

 

 

3. 빠르고 깔끔한 이미지 메이킹

 

웨일 브라우저는 경쟁 브라우저 대비 굉장히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PC방은 대부분의 가정집보다 빠른 네트워크와 고사양 기기를 설치해 두었기 때문에 웹 서핑 경험이 굉장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웨일 브라우저를 처음 경험하는 사용자는 당연히 웨일 브라우저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밖에 없고 장기 사용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건 당연한 결과겠죠? 부수적이라고 하기엔 굉장한 브랜딩 효과라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 출처: 웨일 브라우저 홈페이지 ]

 

 

 

 

4. 다양한 데이터 확보

 

PC방은 정말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천차만별의 웹 브라우징 환경에 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무실이나 집에서는 동일한 사람이 기껏해야 정보 찾고, 매번 들렀던 사이트에 다시 들르는 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PC방에서는 다양한 나이, 성별의 사람이, 기존에 접속하지 못해 봤던 웹사이트에 접속하며 다양한 접속 환경을 경험하게 되고,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자연스럽게 무수히 많은 케이스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보안의 영역에서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테스트하고 이상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일인데, 후발 주자로서 부족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굉장히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의 검색 시장 점유율 증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 점유율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도전이 성공적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