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 대표 플랫폼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뜨겁게 관심받는 채널이 있다. 바로 홈플러스의 소비패턴 @theclub_homeplus
이 채널의 특징은 소비패턴이라는 채널 이름과 동일하게 한 제품을 반복되는 패턴으로 찍은 사진과 독특한 글.
사진이야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생각하지만 글을 보면 그 재치 넘치는 필력에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 그동안 보지 못했던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으로 이슈를 몰고 다니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을 보면서 문득 든 생각.
마케팅 업계에서 일을 한다면 누구나 공감하는
'페이스북은 글이 먼저 나와서 눈에 띄도록 글을 잘 써줘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중심이기 때문에 멋진 사진을 잘 찍어서 올려야 한다'
누가 정해놓지 않았지만 채널 운영을 잘 하려면 이러한 기본 가이드라인을 지켜야 한다는 불문율이 있다. 또 흔히
'요즘 젊은 세대는 글보다 그림, 영상을 좋아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과 유튜브가 성공하는 것이다.'
라는 분석의 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이게 맞는 말일까?
소비패턴의 콘텐츠를 살펴보자. 사진을 언급했던 것과 같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고 특별히 멋지거나 예쁘지는 않다. 오히려 잘 살펴보면 포토샵으로 사진을 반복 붙여 넣은 케이스도 있다. 하지만 이 콘텐츠에 반응하는 인스타그램 유저에게 사진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중요치 않다. 대부분을 반응은 '이 채널 운영자 필력 보소.', '필력 개쩐다.', '이거 봐 개 웃김' 등 글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과연 인스타그램은 이미지가 중요하다 또는 요즘 세대는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일반적인 분석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짜고 성공 사례를 찾아보기도 하고 운영하면서 깨달았던 점은 마케팅엔 정석이나 성공 공식따위가 없다는 점이다. 어떤 방법을 쓰던지 사람들의 눈에 띄고(다르고) 기억에 잘 남게 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행사에 근무하면서 기업 제안을 들어갈 때 최근 SNS 운영 트렌드나 소비자 조사 등 근거 자료 없이 '제 생각엔 ~한 방법으로 운영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평가에서 그 제안은 쓰레기통으로 직행하게 된다. 어쩔 수 없이 최근 성공한 SNS 마케팅 전략, 트렌드, 사례 등을 참고해서 따라 하는 방법을 제안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창의성을 발휘하기보다는 정해진 틀에 맞춰 닫힌 사고를 하게 된다. 나 역시 마찬가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소비패턴' 채널이 나 뿐만 아니라 SNS 마케팅 전략을 짠다고 고생하고 있는 업계 고인물에게 큰 울림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제발 기업 마케팅 담당자, 마케팅 파트 팀장이나 임원 역시 이 케이스를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맞다는 확신, 근거가 부족하니 이 전략은 틀렸다는 생각을 버리고 좀 더 열린 사고를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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